과학이라는 헛소리 NoSmoking

과학이라는 헛소리 - 10점
박재용 지음/Mid(엠아이디)


당연히, 과학이 헛소리라는 얘기는 아니고. 과학도 아니면서 과학인 척 하는 헛소리 혹은 유사과학을 짚어준다. 조목조목, 겸손하지만 시원하게. 효모, 콜라겐, 육각수, 게르마늄 팔찌 등을 건강이라는 이름으로 광고하는 건강마케팅 헛소리. 글루텐, 카세인나트륨, 전자기파, MSG 등을 적으로 모는 공포마케팅 헛소리. 1, 2장이 이렇고 이어지는 3장 ‘과학인 듯 과학 아닌’ 챕터에서는 황금비율, 지진 구름, 산성체질, 바이오리듬, 뇌가 썩는 게임 등을 논한다. 약 안 쓰고 아이 키운다는,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위험하기까지 한 ‘안아키’도 빠질 수 없겠다. 4장.


백신 접종은 권리이기도 하지만 의무이기도 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접종을 통해 일정한 사회적 방화벽을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35, ‘백신은 의무다’)


사회진화론, 우생학, 단일민족과 핏줄이라는 허상, 창조적이지도 않고 과학도 아닌 ‘창조과학’…… 온갖 헛소리대잔치를 정리하는 쓴소리축제다. 쉬운 구어체로 쓰여 잘 읽히는 것도 장점. 친절하고 부드러운 가운데 상식에 닿는다. 비아냥거림 없이 건전하다. 어느 정도냐 하면, 멀쩡해 보이다가도 가끔씩 이상한 신념, 핏줄이나 근본 운운하며 뒤통수를 치는 이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랄까. 나 또한 혈액형이나 별자리는 재미삼아 말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러지도 않기로 했다. 수혈을 대비하여 자기 혈액형은 알고 있어야하겠지만.


케플러는 천체는 원운동을 한다는 자신의 신념과, 관측 자료가 보여주는 실제 모습 사이에서 엄청난 갈등을 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행성들은 타원운동을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발표하지요. 과학은 바로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아무리 굳게 믿고 있는 신념 혹은 가설이 있다고 하더라도, 관측이나 실험을 통해서 확인한 사실과 다르다면, 미련 없이 자신의 가설을 다시 점검하고, 수정하기를 서슴지 않는 것이죠. (293, ‘과학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덧글

  • 解明 2018/06/25 17:27 # 답글

    사이비는 역사학이든 과학이든 분야를 가리지 않고 침투하는데, '안아키'가 그중에서 가장 나쁜 부류인 듯합니다.
  • 취한배 2018/06/25 21:28 #

    무슨 종교집단 같아서 관심이 없었는데, 안아키 아이들 뿐 아니라 다른 사회구성원에게까지 미칠 패악을 생각해보면 정말 위험한 듯해요. 왜들 그러시는지; 마음을 열고 (과학)책 좀 읽으셨으면, 했네요.
  • 2018/06/27 07:34 # 삭제 답글

    MSG 건강에 안나쁜거래요? 저는 이상하게 조미료맛나는 음식 먹으면 피부가 상해서 뭔가 msg랑 안맞는가보다 했는데 기분탓이었을 지도 모르겠네요.
    글고 게임하면 뇌 썪는대요? ㅠㅠ
  • 취한배 2018/06/27 12:41 #

    넹. MSG에 별 유해성이 없음은 증명된 사실이래요. 문장을 조금 가져와 볼게요.
    ‘이후 연구를 해보니 MSG가 소금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더란 연구도 나오고 그 유명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의한 위 손상도 일부 막아준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해가 되기보단 득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85쪽)
    하지만 음식마다 너무 많이 넣으면 각 재료의 개성이 없어지고 결과적으로 ‘천연재료’를 골고루 먹지 못하게 되는 단점이 있겠다고 해용. 포 님 피부가 상하는 건 혹시, 조미료 자체 때문이라기보다는 너무 짜게 먹게 되어서 그런 게 아닐까용?
    넹2. ‘게임하면 뇌가 녹는다, 게임을 하면 폭력적이 된다.’(울지 마세욤, 가짜뉴스!)ㅎㅎㅎㅎ
댓글 입력 영역


moon

CURRENT MOON

뉴스타파

알라딘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