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전두환 + 타서전 NoSmoking


  만화 전두환 -백무현 글 그림 / 시대의 창


달력을 보니 12·12다. 40년 됐다. 1979년 쿠데타부터 1997년 김대중 대통령 특별사면으로 석방될 때까지를 다시 본다. 참 무서운 시대였다. 아니다, 참 악한 인간이었다. 서울의 봄, 광주 민중항쟁, 청와대 입성,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 삼청교육대, 언론통폐합, 땡전뉴스, 김근태 전기고문 사건, 평화의 댐 사기극, 부천서 성고문 사건, 박종철, 이한열, 6월 항쟁, 직선제. 주요 등장인물의 과반수가, 또한 그려지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심지어 그린 이까지 죽어간 세월인데 주인공은 아직 살아 있다. 잔당들이 여태 누리고 있는 부귀영화는 뉴스타파 ‘전두환 프로젝트’에서 볼 수 있다. 주인공의 장수를 기원한다. 진심이다. ‘민주주의의 아버지’ 생전에 죗값 치르는 모습 봐야겠다.

                                                            <만화 전두환 2> 159쪽 + 뒤표지



 전두환 타서전 -정일영 황동하 엮음 / 그림씨

 

『전두환 타서전』은 기사본말체에 따라 편찬하였다. 또한 기사본말체의 정신에 맞게 전두환과 관련된 신문 기사 이외에 어떠한 주관적 평도 수록하지 않았다.
전두환에 대한 모든 평가는 이 책에 수록된 기사를 통해 독자 여러분께서 판단할 일이다. 엮은이들은 오직 그와 관련한 사실fact만을 수집, 편집하였다. -2017년 봄 (기획자의 말)


그러니까 머리말과 기획자의 말 외에는 모두 신문 기사들이다. 언론통폐합을 단행했고 보도지침까지 시달하던 당시를 생각하면 가감하여야 할 부분이 많으리라. 신문지면 스캔을 그대로 싣고 한글로, (그리고 가로쓰기로) 다시 써 수록하였다. 백무현 작가도 이 시절 기사를 두루 참고했을 터다. 이렇게.

                     <전두환 타서전>005. 한국일보 1979. 12. 14. 1면 + <만화 전두환 1> 060쪽


 『전두환 회고록』근황은 어떤가. 2017년 4월 무려 3권으로 출간됐다가 그 중 1권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 서술로 인해 판매 금지 처분을 받았다. 검색해보니 수정본으로 다시 나왔던 모양인데 그것도 지금은 절판이다. 해당 책에서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전두환은 재판을 받고 있다. (불출석+골프도 치고 있다.) “이거 왜 이래?!” 12·12다. 40년 됐다. 전씨는 건강하시길. 그리고 독자들은 더욱 건강하시길.


나는 사실 하나하나를 암기하고 기억하는 게 역사는 아니라고 학생들에게 말해왔다. 지금 와서 그 생각을 완전히 뒤집을 마음은 없지만, 사실을 기억하고 기록하는 게 역사의 최소한이라는 걸 다시 한번 확인한다. 『전두환 회고록』을 보며 처참함을 느낄 이들에게 우리가 갖출 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는, 잊지 않는 것, 그것뿐이다. -2017년 봄, 엮은이 (머리말)




덧글

  • 解明 2019/12/13 22:55 # 답글

    어제 벌인 일에서 드러나듯이 전두환 씨는 늘 한결같으신 분입니다. 이제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그렇겠지요. 이분이 생전에 바뀔 리 없을 테니까 오래오래 사셔서 죗값 치르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 에르고숨 2019/12/15 23:05 #

    뻔뻔하기가 이루 말할 수 없을 지경이죠. 사람이 어째 저럴까 싶습니다. (김대중 대통령 좋아하지만, 전씨 사면만큼은 실책이었다고 자꾸 생각하게 됩니다.) 부디 제정신에 벌 받았으면 좋겠는데 '착한 알츠하이머'라니; 오래오래 유병장수를 빌어야할까요.ㅠ
  • 봄봄 2019/12/15 19:08 # 삭제 답글

    진짜 전 씨는 천수를 다 누리네요. 빌어먹을 ! 추징금도 다 안 낸 걸로 알고 있는데...수많은 사람들 피눈물나게 하고 억울한 원혼들이 구천을 떠돌고 있는데...ㅜ.ㅜ
  • 에르고숨 2019/12/15 23:07 #

    그러게요. 인간적으로 이해가 안 가요. 추징금 내고 사과하는 게 그렇게 어려울까요. 편히 눈감기 위해서라도 깨끗하게 뉘우치는 게 좋을 텐데 말이죠. 노태우 씨 가족을 보면 불가능하지도 않거니와, 거의 고마울 정도입니다. 빌어먹을2!
댓글 입력 영역